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 의료 사각지대 감소, 이동진료

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 의료 사각지대 감소, 이동진료

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 의료 사각지대 감소, 이동진료를 18년동안 운영하면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려고합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이 보여주기식은 아닌지 18년이면 한 사람이 태어나 청소년기를 거치는 시기와 동일한 긴시간입니다.
어떤노력을 하였고 어떠한 결과가 생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 의료 사각지대 감소, 이동진료

서울시 장애인치과병원

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은 올해로 개원18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8년이란 긴시간 동안 장애인과 동행하며 장애인 구강 건강을 책임 지고 있습니다.
2005년에 개원한 서울시 장애인 치과병원은 신체또는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치과의사, 치위생상, 상근 마취과 전문 등이 상주하여 치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받는 혜택

-서울시 거주 시 비급여 치과진료비에 대해 기초생활수급자 50%, 건강보험대상자 장애인 30% 감면 혜택
-찾아가는 장애인치과이동진료를 통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방문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스톱 전신마취 치과 진료,중증장애로 행동조절이 어려운 환자를 위해 전신마취에 필요한 심전도 검사,흉부엑스레이,혈액검사 등 사전검사와 치료를 한 번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받은 환자들

2005년 개원이후 올해 9월까지 장애인 환자 350,793명이 내원하여 치료받았으며 이중 중증장애로 행동조절이 어려워 일반치과가 어려운 5,851명에게 전신마취치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원환자 41.5%가 서울시 보조금 지원으로 140억 원 진료비 감면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동 진료인 경우 142,211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

중증환자인 경우 일반치과에서는 진료가 불가하며 대학병원을 가려고 해도 소견서등을 들고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장애인치과병원이 전국적으로 생기길 바랍니다.
그리고 2024년 내년에는 서울시 공공의료인프라를 확충하기위해 서부장애인 치과병원운영합니다.
강서구 등촌동 어울림프라자에 위치하며 더많은 장애인 및 의료사가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진료할 수있게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2023년7월 기준 서울지역을 제외하고 전국 장애인치과병원은 14곳이 운영중입니다.

답글 남기기